본문 바로가기
  • 프론트엔드 개발자 세오세오 | Frontend dev Seo
Psychology

7. 신념 편향 (Belief bias)

by CEOSEO 2020. 11. 12.
728x90
반응형

사람들은 무언가 새로운 정보나 주장을 접하게 되었을 때, 기존에 자신이 갖고 있던 가치관, 신념, 그리고 지식 등과 어우러지는 경우 그 새로운 정보/주장을 받아들이게 되지만, 반대의 경우엔 거부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신념 편향(Belief bias)은 어떤 주장이 얼마나 타당한지를 볼 때, 그 주장이 얼마나 논리적인지 또는 그 결과가 얼마나 사실적인지에 상관 없이, 내가 기존에 갖고 있던 가치관, 믿음, 또는 지식 등에 기반하여 이 주장이 얼마나 믿을만한가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를 통해 평가하려는 경향을 말한다. 

 

신념 편향은 굉장히 자주 일어나는 현상이며, 논리 추론(conditional reasoning), 관계 추론(relation reasoning) 등 여러 추론 과정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밝혀져 있다.

 

 

삼단논법(Syllogism)의 잘못된 응용이 한 예가 될 수 있다.

삼단논법은 하나의 결론을 두개 또는 그 이상의 전제(premise)를 통해 추론하는 방법이다.

 

예시1. 정당한 추론:

전제 1. 모든 사람은 죽는다

전제 2. 소크라테스는 사람이다

=> 결론: 따라서, 소크라테스는 죽는다.

 

예시2. 잘못된 추론:

전제1. 여학생들은 야망이 많다.

전제2. 여학생들은 공부를 열심히 한다.

=> 결론: 따라서, 공부를 열심히 하는 여학생들은 야망이 많다.

 

현실 세상에서 결론이 사실이 될 수도 있으나, 주장의 타당성이 결론의 진실 여부와는 독립되어 있기 때문에 위 전제 1과 2에 의해 논리적으로 지지받는다고 할 수 없다. 여학생들은 야망이 많을 수도 있고, 공부를 열심히 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렇다고해서 공부를 열심히 하는 여학생들이 모두 야망이 많은 것은 아니다. 전제1과 전제2는 여학생이라는 행위자 집단에서 관찰될 수 있는 다른 두 가지 행동을 각각 묘사한 것일 뿐, 그 두 행동이 서로 논리적으로 연관되어 있다는 그 어떠한 증거도 제시하지 않는다. 신념 편향은 예시2와 같은 주장을 평가할 때, 결론의 그럴듯함(plausibility)에 현혹(?)되게 하여 이 주장이 얼마나 비논리적인지를 고려하지 않고 옳다고 여기게 만드는 경향을 뜻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